마침내 이곳

세살 터울 남매를 키우는 워킹맘 :) 2%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하고자 최선을 다해 사랑하는 오늘, 그리고 내일을 기록합니다

  • 2022. 9. 6.

    by. 라라마리나

    목차

      반응형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연일 화제입니다.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변호사 우영우를 주인공으로 한 유쾌하고 감동적인 법정 드라마인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드라마 소개와 우영우가 가진 자폐 스펙트럼을 살펴보겠습니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소개

      자폐를 가진 인물이 주인공인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는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동안 없었던 신선한 소재이기도 하고 무엇보다 자폐스펙트럼이 주인공으로 나온 다른 영화나 드라마는 주인공이 장애를 가짐으로써 겪는 어려움, 편견, 그리고 평범하지 않은 삶 속에서 행복을 찾아가는 내용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서는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우영우를 천재적인 두뇌를 가진 로스클 수석 졸업생, 대형 로펌의 변호사로 그려내면서 다른 사람이 쉽게 해결하지 못하는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모습을 그려냈다는 점이 다른 드라마와의 차이점입니다. 

      또 우영우가 좋아하는 고래를 통해서 자폐인들이 겪는 상황을 귀엽고 사랑스럽게 그려내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자폐를 가진 사람들은 주변의 소리가 고래 소리처럼 들리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우영우는 고래의 울음소리를 들으며 주변의 소음을 차단하기도 하고 사건의 실마리를 잡을때 머릿속에서 고래가 뛰어오르는 모습을 떠올리기도 합니다. 

      자폐스펙트럼 장애란?

      우영우가 가진 자폐스펙트럼 장애는 자폐 장애를 포함, 자폐의 일부 특성을 가지고 있거나 그 외 다양한 자폐와 유사한 증상들을 포용하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가졌다고 해서 모두 자폐증 환자와 동일한 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다소 부족한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갖고 있거나 일부 분야는 부족하지만 특정 분야에서는 우영 우처럼 천재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폐스펙트럼 환자의 특징은 크게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1.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행동 패턴을 가지고 있다.

      2. 의사소통이나 사회적 상호작용에 문제가 있다. 

       

      하지만 위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모두 자폐스펙트럼 환자는 아니고 전문가의 진단을 필요로 합니다. 

      드라마를 보면서 어린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은 혹시 내 아이가 자폐는 아닐까? 하고 걱정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폐스펙트럼의 특징은 대부분 24개월 전후로 나타난다고 하며 아래와 같은 특징이 있는 경우 심리 센터나 신경정신과를 통해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1. 크레인 현상

      원하는 것을 말로 하지 않고 사람 손을 끌어 가져 가는 행위로 예를 들어 과자봉지를 뜯고 싶을 때 뜯어달라는 표현을 하지 못하고 엄마 손을 잡아당겨 과자 봉지를 잡게 하는 행위입니다. 사람을 도구로 보기 때문에 이런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2. 눈 마주침이 없거나 호명작용이 안 되는 경우 

      보통 돌 전후로 아이들은 자기 이름을 인지합니다. 이름을 불렀을 때 반응이 없거나 눈을 마주치지 않는 것은 사회적 의사소통이 발달하지 못한 것이라고 합니다. 

      3. 블럭, 자동차, 피겨 등 줄 세우기 

      4. 상동행동

      의미 없이 반복하는 행동들을 의미합니다. 

       

      그 외에 말을 하는 경우 반향어를 사용한다던지 (누구야 이거 먹자~ 하면 네! 또는 아니요! 가 아니라 이거 먹자~하고 말을 따라 하는 것)

      고집스러운 행동이 특징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드라마와 실제의 차이

      실제 드라마에선 우영우를 공감능력이 떨어지고 눈치가 없는 인물로 그려냈지만 자폐스펙트럼을 가진 사람도 적절한 교육을 받은 경우 학습에 의해 사회적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성인이 된 후에는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사람인 것이 드러나지 않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실제 자폐스펙트럼을 가진 사람들은 우영우를 보며 실제와 비슷한 점도 있고 다른 점도 있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특히 우영우의 기계적인 화법은 자폐인의 특징적인 모습을 그려내기는 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많기 때문에 다소 불편하게 느끼는 분들도 있는 것 같았습니다. 

      자폐스펙트럼 진단법 

      자폐스펙트럼은 ADOS-2와 ADI-R이라는 진단평가 도구를 통해 진단합니다. 

      ADOS-2는 아이와 놀아주며 놀이 관찰을 통해 관찰 대상자의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여부를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ADI-R은 부모 면담을 통해 자폐 성향을 확인하는 방식인데, 한 가지 방식만으로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는 어렵고 보통은 두 방식을 모두 사용하여 검사 결과를 반영한다고 합니다. 

      자폐 스펙트럼은 조기 진단 후 치료 시 예후가 좋은 만큼 아이들을 키우는 집에서 아이의 성향과 특징을 잘 관찰해주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